이재용 복귀가 삼성에 활력을 불어넣을까?

이재용 복귀 지난 3분기 동안 기록적인 매출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의 주가는 지난 1년 동안 하락했으며 인플레이션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일반 경제를 위협함에 따라 이 기술 대기업의 전망에 대한 시장 신뢰가 약함을 나타냅니다.

이재용

강력한 수익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모든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메모리 칩 사업은 가격 약세에 시달리고 있으며 칩 파운드리 투자도 경쟁사인 TSMC와 인텔에 뒤처지고 있다. 한편, 프로세서 칩 사업에서
미국 업체보다 우위를 점하기 위해 여전히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최신 Galaxy S22 스마트폰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장치의 성능을 부풀렸다는 비난으로 반발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주가가 매년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장기 투자와 비전의 부족이 우려의 중심이었습니다.

여기 재계는 무엇보다도 이재용 부회장이 기술적으로 회사에 고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삼성전자가 직면한 현재 도전에 대한 명백한 리더십
공백을 비난했습니다.

부패 혐의로 약 18개월간 복역한 뒤 지난해 8월 출소한 이(53)씨는 5년 동안 고용 제한을 받는다.

그는 삼성에 취직할 수 없어 무급 무등기 이사로 남아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대규모 투자의 부족을 그의 법적 상황에 대한 고의적인 대응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업계 전반의 요구에도 이명박에 대한 사면을 발표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주에 기업 친화적인 환경을 만들겠다고 공약한 보수 지도자 윤석열 당선자가 이번 주에 집권한 후에도 사면의 희망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이명박의 연기된 복귀는 그의 제한된 역할이 특히 삼성의 의사결정 과정을 정말로 느리게 만들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논쟁을 밝힙니다.

Lee의 입장에 관계없이 기술 대기업이 투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는 징후가 있습니다.

삼성은 최근 한종희 공동 최고경영자(CEO)에게 직접 보고하는 M&A 전담팀을 신설했다. 회사는 또한 뱅크 오브 아메리카 메릴린치
(Bank of America Merrill Lynch)의 전 반도체 투자 은행 글로벌 책임자인 마르코 키사리(Marco Chisari)를 고용하여 반도체 관련 M&A를 맡게 되었습니다.

이재용 풍부한 현금, 투자 지연

일부 전문가들에게 이것은 너무 늦게 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이 부회장이 석방되자 삼성은 반도체, 바이오제약, 인공지능, 로봇공학 분야에
206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3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11월에 공개된 텍사스주 테일러에 있는 170억 달러 규모의 칩 공장을 제외하고는 거의 1년 동안 이 회사가 주목할만한 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올해 1분기 기준 삼성전자의 순현금은 107조원에 이른다. 재정적 레버리지로 두 배로 늘릴 수 있는 이 재정적 탄약은 지난 1년 동안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이봉의 서울대 법학과 교수는 “삼성은 아직까지 그룹 차원의 의사결정 메커니즘이나 계열사별 의사결정 단위를 구축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재벌 전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삼성은 의사결정이 질서정연하게 내려지기 어려운 위태로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이 회장은 2015년 아버지인 이건희 회장으로부터 경영권을 물려받아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을 본뜬 보다 유연하고 젊은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 기업 문화를 개혁하겠다고 공약했다.

자동차용 오디오 및 커넥티드 기술 회사인 Harman International을 80억 달러에 인수한 것은 그의 주도 하에 체결된 첫 번째 주요 거래였습니다.

그러나 2017년 1월 하만 딜이 종료된 지 몇 달 만에 이 전 대통령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유례없는 탄핵을 촉발한 유착 스캔들로 기소됐다.

이씨는 2017년 8월 뇌물 및 횡령 혐의로 징역 5년을 선고받았다. 항소심에서 일부 혐의가 기각되자 1년도 채 되지 않아 출소했지만,
지난해 1월 재심에서 징역 2년 2개월을 선고받고 다시 복역했다.

그는 8월에 가석방을 받았다. 지난 5년 동안 삼성은 기술 제국의 성장 엔진을 증폭하기 위한 주요 거래를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서울대 이 교수에 따르면 투자 지연은 고전적인 재벌 책략이나 사면을 위한 은폐된 탄원으로 비춰지는 것으로 보인다.

에볼루션 주소

“재벌이 대통령의 사면을 빌미로 법정, 감옥, 가석방 중이라면 대규모 투자 계획 발표를 자제하는 모습을 자주 목격했습니다.”

성장 동력 부재, 주가 하락

다른기사 더보기

삼성은 2017년부터 네트워크 분석 회사 Zhilabs, 카메라 솔루션 회사 Corephotonics,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업체 TeleWorld Solutions,
혼합 현실 솔루션 회사 Apostera를 비롯한 여러 회사에 소규모 투자를 했습니다.